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가성비 CPU 추천 사무용 게임용 인텔 AMD

가성비 CPU를 알아봅시다. 아래 벤치마크 자료는 아난드테크라는 컴퓨터 하드웨어 전문 리뷰 사이트에서 내놓은 데이터 입니다. 유명한 곳이니 믿을만한 자료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1997년에 만들어진 곳이라 꽤나 역사가 있습니다.

각 부분 가성비 CPU 사무용, 그리고 각 게임용으로 어떤 CPU가 적합한지 알아봅니다.

 

 

출처: anandtech.com/show/9793/best-cpus

 

첫번째 CPU 추천 제품은 인텔 펜티엄 G3258 입니다.

만약 싱글 스레드만 필요하다면 이제품이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하는군요. 여자친구 쇼핑몰 관리용 컴퓨터로 제가 이걸 써봐서 괜찮다고 저도 이야기를 해드릴 수 있겠네요.

본인의 사용용도가 오피스 프로그램, 인터넷, 인터넷강의, 토렌트로 영화 다운받아보기, 간단한 게임 정도라면 이정도도 넘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G3258 가격은 지금 7만7천원 입니다. 엄청 싸죠? 정품은 8만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펜티엄이라는 단어를 보고 막 느려터진 구형 CPU를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사무용으로는 상당히 쓸만합니다.

인텔-코어 하스웰 · 코어 형태 듀얼 코어 · 동작 클럭 3.2GHz · 부가기능 그래픽코어 내장 · 설계 전력 53W · 제조 공정 22nm · L3 캐시 3MB · L2 캐시 256KB · 연산 체계 64bit

 

 

 

AAA 게임용 CPU. 단일 GPU 시스템 인텔 i5-6600

AAA게임이란 우리나라에서는 자주 쓰이는 용어는 아닌데요. 큰 게임회사가 큰돈들여서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제품이 추천된데는 이유가 있겠지만 제 생각에는 2년 3년후를 생각해서라도 i7로 게임용 CPU를 선택하시는게 좋다고 생각은 합니다.

하이퍼스레딩 기능이 없는 쿼드코어. 3.3GHz ~ 3.9 GHz(터보 클럭)

6600이있고 6600K가 있습니다. K가 더 비싼데 오버클럭 가능 유무 입니다.

인텔-코어 스카이레이크, 코어 형태 쿼드 코어, 동작 클럭 3.3GHz, 그래픽코어 내장, 터보부스트, 설계 전력 65W, 제조 공정 14nm, L3 캐시 6MB, 연산 체계 64bit, 소켓 인텔-소켓1151

위의 상품평만 보더라도 8배 차이죠. 기본 제품이 훨씬 더 많이 팔립니다.

 

롤용 게임 컴퓨터에는 어떤 CPU가 좋을까? 인텔 i5-5675C 혹은 AMD A10-7860K

해당 사이트에서는 E스포츠용 게임 CPU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대상 게임은 도타2, 카운터 스트라이크:글로벌 오펜시브, 리그 오브 레전드(롤, LOL), 로켓 리그 등 입니다.

A10-7850K는 TDP(열설계전력)가 95W로 좀 높은 편이었는데 최근에 나오는 A10-7860K (50과 60 차이!)는 65W로 상당히 좋아졌다고 합니다. 클럭을 0.1GHz정도 낮췄는데, 차이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기본으로 딸려오는 쿨러도 좋습니다 알루미늄 방열판, 구리 히트파이프, 붉은색 냉각팬으로 이루어져 있는 신형 쿨러는 유명한 쿨러마스터(Cooler Master)에서 제조한다고 합니다.

 

인텔 i5-5765C은 뭐가 좋을까요.

 

전에는 두 제품이 비교되기도 하면서, 내장그래픽 좋은거 치고 가격차이가 너무 나는거 아니냐는 말도 있었습니다. 차라리 위에걸 사고 그래픽카드 다는게 낫다는 평가도 있었는데 지금 가격차이가 많이 줄었네요.

내장그래픽 성능이 좋아서 왠만한 게임 돌리기도 괜찮긴 하지만.. 아직도 게임을 원활하게 돌리려면 역시 외장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저는 이 CPU는 조금 보류하고 싶은느낌..

 

파워유저를 위한 하이엔드 데스크탑용 CPU 추천 제품은

i7-5820K, 혹은 i7-5960X을 꼽았습니다.

둘은 가격차이가 큽니다..

 

이정도 급을 선택하실 분들은 잘 아실테니 기타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VR(버추얼 리얼리티;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및 미래 대비(?)용.

i7-4790K 혹은 i7-6700K

저는 차라리 게임용 컴퓨터를 맞추신다면 이 CPU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컴퓨터 하드웨어의 발전은 게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봐도 무방 합니다.

벌써 지금 나오는 대작들을 중옵 이상으로 원활하게 잘 돌릴려면 i7급은 되어야 맘편합니다.

 

왼쪽이 i7-4790K 오른쪽이 i7-6700K 벤치마킹 데이터 입니다.

왜 둘다 올라왔는지는 모르겠는데, 이왕이면 모든 디지털 제품은 최근걸로..

 

그리고 가성비 좋은 CPU로 AMD 애슬론 X4 880K도 올라왔습니다. 가격대비 성능이 좋긴 하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그냥 인텔가는게 마음편합니다.. 컴퓨터가 스마트폰처럼 이년 삼년쓰고 바꿀것도 아니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5년이상은 쓰기 때문에 이왕이면 돈 조금 더 쓰고 좋은거 사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가성비 CPU 추천 글이었는데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저는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저번 글에서도 말해드렸지만.. 게임안하실거면 첫번째걸로 가시고, 적당히 그래픽 작업 하실거면 i5로. 게임할거면 i7로 가세요!

 

아래 글도 한번 보세요~!

CPU 순위 성능비교

사지말아야할 TLC SSD 가성비 최악

하드디스크 추천, HGST 고장률 낮은 튼튼한 H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