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NAS용 하드디스크 추천, HGST 고장률 낮은 튼튼한 HDD 히타치 도시바 WD RED안전한 하드디스크 시게이트 비추

백업용, NAS용 하드디스크를 어떤걸 할까 고민하다가 결국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중요 자료들을 백업하기위해서.. 디지털 그녀들을 보다 안전한곳에 모셔두기 위해서는 어떤 하드디스크가 고장률도 낮고 안전할까 고민을 하다가 자료를 찾게 되었고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결정을 하게 되었네요. 일단 시게이트는 시작부터 빼버렸습니다. 나중에 알게되었지만 역시나 리스트에서 제거해버린건 잘한 결정이었구요. 웬디 도시바 히타치 HGST 이렇게 물망에 올랐습니다. 결과를 보실까요.


안전하고 고장율 낮은 가장 안전한 HDD 뭐가 좋을까!

백블레이즈라는 곳에서 분석한 자료 입니다.

고장율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게이트는 헬게이트 별명을 얻기 충분할 정도로 월등히 높습니다. 그리고 웬디 WD 하드디스크 역시 조금 높은 편이지요.

HGST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상당히 성적이 좋습니다.

 

이 테스트가 상당히 믿을만한 수치인 이유는 테스트에 쓰인 샘플 하드갯수가 많다는 것 입니다. 실제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사용된 2만7천여개의 하드디스크 수명을 분석해서 공개한것이기 때문에 이만큼 신뢰할 수 있는 수치는 보기 드물다고 봐야지요.

도시바 하드디스크와 삼성 하드디스크가 포함되지 않은 이유는 샘플갯수가 너무 적어서라고 합니다.(업체쪽에서 거의 쓰지 않았다는 말도됨)

씨게이트 히타치 하드디스크가 거의 1만2천여개씩, WD하드가 2800여개 정도.

 

36개월 즉 삼년 쓰고난 뒤에 생존률…

거의 시게이트 하드 10개중에 3개는 3년도 못쓴다는 소리…

웨스턴 디지털과 히타치 HDD는 상당히 좋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히타치가 좀 더 신뢰도가 높지요.

물론 일반 사용자 보다는 좀 더 가혹한 환경에서 쓰였기 때문에 우리같은 일반유저들에게는 수명이 더 길지 않겠느냐..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제 생각에는 오히려 일반 유저들이 토렌트 등으로 자료를 계속해서 다운받고 지우고 하는 횟수가 더 많을것 같고.. 백업 스토리지로 쓰이는 저 하드들은 하루종일 쉼없이 돌아가는게 아니라 IDLE 상태로 있는 시간이 상당히 길것 같습니다.

그런데 시게이트가 한국 유저들 사이에서도 헬게이트 불리는 이유는, 확실히 고장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제 경험상.. 그리고 주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처음 6개월 별 문제 없으면 2-3년은 신경쓰지 않고 무난하게 쓰게 된다고 하더군요. 하드디스크 역시 뽑기 운이 있어야 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중한 자료들을 보관하는데 운에 맡길 순 없지요.

일단 데이터의 결과로 봤을때

가장 고장률이 높은은 하드는 시게이트 1.5테라, 3테라 바이트 제품 입니다. 시게이트 4테라의 경우에는 WD 1테라,3테라와 고장률이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반면에 히타치 하드는 2,3,4테라 모두 낮은 고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버관리자 지인에게 물어보니 자기들도 이왕이면 히타치 제품을 선호한다고 하더군요.

이정도면 가장 튼튼한 믿을만한 하드디스크로 봐도 무방하겠지요.

 

 

도시바 하드디스크 안정성이 최근 많이 좋아졌다고 하던데?

히타치 HGST 둘이 따로 나오고 있는데, 햇갈릴 수 있습니다.

HGST는 Hitachi Global Storage Technologies의 약자 입니다. 이 부서를 2012년에 WD에게 매각했는데, 또 여기서 3.5인치 하드디스크 즉 데스크탑에 들어가는 하드 라인은 다시 도시바에게 매각을 합니다.

그동안 도시바가 기술력이 딸려서 못만들다가 인수후에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죠. 도시바가 이 기술을 제대로 흡수한것인지 아닌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결론을 내자면

NAS용, 백업용, 장기저장 보관용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시고자 한다면, HGST 하드를 선택하시고, 뭐 좋은 딜이 뜨거나 했을때 히타치 도시바 최근 하드가 있다 싶으면 그거 구매하셔도 좋겠습니다. 물론 WD RED 제품도 조금은 NAS, 저장쪽으로 특화되었기 때문에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격 비교를 해볼게요. 요즘 많이 쓰이는 4TB 제품만 비교합니다.

(아래는 최저가 비교이므로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차이만 봐주세요.)

우선 시게이트 4테라 일반 하드용 149,400원

 

시게이트 4테라 나스용 177,850원

 

WD RED 4테라 195,900원(보통 서버용 나스용으로 RED를 많이 씁니다.)

 

HGST 4테라 나스, 서버 스토리지용 185000원

도시바 4테라 나스, 서버,클라우드용 179,000원

쭉 보면 시게이트 일반하드용만 15만원 정도로 달느것들에 비해서 3-4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저라면 삼사만원을 더 지불하고, 맘편한 하드를 고를것 같습니다. 저는 HGST 4TB 혹은 WD RED 4TB를 추천드리고 싶네요.

(3테라는 이상하게 고장이 잘난다는 말도 있습니다... 저도 그랬구요)

아 그리고 물론 히타치 하드가 뻑나서 고생하신분들은 다신 안쓴다는 말을 하시기도 합니다. A/S문제때문에 짜증났다는 분들도 계시구요.. 그런데 시게이트 웬디가 판매량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불만도 가장 많습니다.

백업 잘하시고, 마음에 드는 하드디스크 구매해서 안전하게 잘 쓰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성비 좋은 SSD는 아래글 참고하세요

가성비 좋은 SSD 뭘 질러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