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팁 & 정보

클리앙, 뽐뿌 랜섬웨어 예방

국내 커뮤니티 중에서 가장 먼저 랜섬웨어가 터진곳이 아이러니하게도 IT 관련 커뮤니티인 클리앙 입니다. 그리고 더 안타까웠던 것은 후속조치였죠.. IT정보들이 그나마 많이 올라오는 곳이었는데 언젠가부터 조금 시들해지기 시작했고, 사용자들이 만든 앱 때문에 들어가기 편해서 이삼일에 한번씩 들어가보긴 하지만 과거 처럼 재미있진 않습니다.(개인적으로 선비 분위기가 너무 심각해서 적응이 어렵더란;)

그리고 어제 문제가된 뽐뿌 랜섬웨어 문제.. 뽐뿌는 이지 돈뿌로 불린지가 오래 되었습니다. 고객정보 한번 크게 털렸을때도.. 그렇게 돈 많이 버는 사이트가 정보관리를 이렇게 허술하게 했냐며 많은 수의 유저들이 떨어져나가고 다른 사이트들이 생겨났지만 그래도 바로 대체하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또 이번에 랜섬웨어 사건이 터지고.. 즉각 올라온 공지에 사과말이라도 있었으면 사람들이 화가 덜 났을텐데.. 유저들이 "역시 뽐뿌 운영진.."이라는 말이 나올정도니 이곳도 2년 3년후에는 장담하기 힘든 곳이 될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는 딴지 랜섬웨어 문제도 오늘 있었죠. 그런데 글을 찾아보니 딱 한분만 걸리셨던데.. 그분은 딴지랑 네이버 메일 이외에는 하지 않으셨다고 하니 메일에서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했거나 하는 문제가 아니라면 딴지가 맞는데.. 꽤 큰 커뮤니티로 성장한 그곳에 다른 사람들도 걸렸어야 했는데 다른 말이 없는걸 보면 딴지 서버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도 애매합니다. 일단 랜섬웨어 예방에 대한 이야길 해보도록 하죠.




딴지에서 걸린분의 글..

다른 분은 없으셔서 일단 딴게는 좀 안전한걸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여기는 사이트 개발자 분 피드백도 좋고해서 문제가 생겼으면 벌써 공지에 떴지요.




뽐뿌는 아주 난리가 났습니다.

여기는 정신 못차리나봐요.. 오늘 뉴스에도 나왔더군요.

예전에 스마트폰 살려고 몇달 여기서 놀아봤다가, 익명기능이랑 별것도 아닌일에 우루루 몰려들어서 거품물고 싸우는거 보니 아 나랑을 맞지 않구나.. 하는걸 느끼게 되고 눈팅만 했지요..




랜섬웨어도 상당히 다양한 종류가 존재 합니다.

각각 푸는 방법도 다르고.. 요구하는 금액도 다릅니다.

일부는 잡혀서 혹은 돈을 충분히 벌어서 인지 자발적으로 암호화된 파일을 푸는 코드르 ㄹ공개한 사례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에는 시간이 걸리고 기약이 없지요.



랜섬웨어 예방에 있어서 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은 플래시(Flash) 관리 입니다.




랜섬에 걸리는 분들의 대부분이 익스플로러 + 구버전 플래시 사용자 입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해보시면 그 편리함에 바로 넘어오실텐데..

익스는 이래저래 매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크롬이시면 Flashcontrol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원하는 사이트에서만 플래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를 사용하신다면

참고하세요.

[플래시 쉽게 수동으로 작동시키기]


랜섬웨어 예방에 가장 좋은 것은 위의 방법과 함께 '백업'을 해주는 것 입니다.

백번 천번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외장하드 + 클라우드를 사용하세요.


자금이 부족하시다면 OS백업은 외장하드 저렴한거 하나 사셔서 하시고..

사진이나 동영상은 구글 포토 같은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에 넣어두시는것이 좋습니다.


돈이 넉넉하시다면 저라면 외장하드 4테라 짜리 두개사서

A에 백업 B에 미러링을 해둘것 같습니다.



랜섬웨어에 한번 걸린 후 자료가 다 묶이고 나면 그때서야.. 아 그때 백업을 할걸.. 하는 후회를 하게 됩니다. 예방하는 비용이 훨씬 더 적게 들기 때문에 아깝게 생각하지마시고 꼭 외장 백업을 해두시길 바랍니다. 물론 백업 후엔 USB 케이블은 빼놓아야 겠죠.



특히나 오랫동안 찍어온 사랑사람 사람, 애완동물 등에 대한 사진이 날아가면 너무나 억울하고 가슴이 아픕니다.

흘려듣지 마시고.. 플래시 설정이라도 꼭 해두세요.. 제말대로 하시면 나중에 "살았다!"라는 말이 나올때가 있을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바이러스 백신으로 랜섬을 막을 순 없습니다. 절대적으로 제가 알려드린 두가지가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