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

추천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 리브레 오피스 최신버전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은 고급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개인과 기업들에게는 정말 고마운 단비같은 존재 입니다. 오픈소스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대충만든 오피스가 아닙니다.

도큐먼트파운데이션에서 이번에 Opensource Office  '리브레 오피스 v5.1'을 공개했는데요. 듣보 이상한 기업이 아니라, 독일에 사무실을 가지고 있는 ‘비영리법인’ 입니다.

꾸준하게 기능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상당히 쓸만해졌는데요.

아직은 일부지만 관공서에서도 오픈소스 오피스로 MS 오피스를 대체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고, 특별하게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을 써야하는 이유가 없다면 한번 테스트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료 오피스 양대산맥 중 하나인 리브레오피스 새버전’

리브레 오피스 사이트의 번역이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한국어 페이지에서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리브레오피스는 무료인 점도 좋지만, 기업에서 쓰는 핵심 프로그램 중 하나인 엑셀의 경우에는 일반 유저에겐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간단한 업무를 위한 무료 오피스가 필요하신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윈도우 64비트, 32비트 뿐만이 아니라, 리눅스, 맥OS까지 리브레오피스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돈많으면 기부라도 해주고싶을 정도로 무료라는게 믿기지 않을정도 입니다.

 

라이터(Writer) - 워드 프로세서(MS 워드, 아래아한글)

칼크(Calc) – 스프레드시트 (엑셀)

임프레스(Impress) – 프리젠테이션(파워포인트)

베이스(Base) – 데이터베이스(엑세스)

Draw - 그림/플로우차트 그리기(비지오)

매쓰(Math) – 수학공식 만드는 프로그램(베이스 및 칼크 문서에 넣을 수 있음)

 

MS워드와 같은 역할을 하는 리브레 오피스의 라이터 입니다. MS Word에서 읽고 쓸 수 있는 파일로 저장이 가능 합니다. 기본적인 기능 다 있고, 워드와 호환이 되기 때문에 쓰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엑셀과 같은 Calc 입니다. Excel의 VBA와 동일한 기능은 없지만

 

도구-매크로 메뉴로 들어가면 중급기능정도는 얼마든지 대체 가능합니다.

윈도우오피스의 VBA 코드로 바꿔주는 곳을 찾았는데 다음 글에 정리해서 올릴게요.

 

파워포인트의 역할을 하는 임프레스.

 

드로우

 

매쓰

 

베이스.

[무료 오피스 리브레 다운로드] 여기서 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