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 추천 wps 오피스 한글 킹소프트

제가 ‘오픈오피스(Open Office)’ 그리고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를 추천해드렸었는데요. 이번엔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낫다고 평가받는 ‘WPS 오피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저도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 디자인 적인 면에서도 그리고 MS오피스 파일들과의 호환성 그리고 기능쪽 모두 만족스러운 평가입니다.

오픈,리브레 양쪽과의 호환성도 좋다고 하네요.

살짝 아쉬운것은 기본적으로 대부분 다 무료로 쓸 수 있는데, VB(비주얼베이직)매크로만 유료라는 것 입니다.

이 역시 70달러이기 때문에 WPS오피스를 써보시고 마음에 드신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로 구축하는것보다는 훨씬 저렴할테니 매리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번 어떤지 알아봅시다.

 


‘가장 큰 WPS 오피스의 장점은 모바일 플랫폼 까지 지원한다는 것’

윈도우용 오피스 뿐만이 아니라, 리눅스도 지원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와 iOS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셋업파일을 다운받아보니, WPS 오피스 2016 버전이 77.5메가 입니다.(리브레오피스는 216메가)

처음 인스톨 하실때, 두가지 체크박스가 있는데 아랫것은 해제하셔도 설치가 됩니다.

 

WPS 오피스 설치가 끝나고 나면 이렇게 나옵니다. 일반 개인들은 무료 입니다. 30일 프리 트라이얼이라고 나온것은 비즈니스 에디션을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

 

왜 WPS인지 이제 알았네요 ㅎㅎ

Writer, Presentation, Spreadsheets의 앞자를 하나씩 딴것이군요.

오피스 프로그램의 핵심 세제품 입니다.

 

엑셀에 해당하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입니다. 매우 깔끔하게 잘 만들어졌죠?

 

160 개 이상의 공식 및 기능을 지원하며,  피벗 테이블 , 동결 프레임, 정렬 , 표 스타일, 여러 워크 시트 만들기
바, 파이 , 행 과 열 을 포함 삽입 차트, 편집 셀 카테고리 ( 등 번호 , 텍스트, 비율 ) , 1M 행과 10K 열 을 통해 지원
, 고급 텍스트와 표 서식 기능, VBA 매크로 에 대한 선택적 지원

 

무료 유료 차이는 워크북 공유, 고급함수, 피봇테이블 차이군요.

 

 

온라인을 통해서 다양한 템플릿(서식)들을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S워드에 해당되는 라이터 입니다.

이 역시 다양한 서식들을 받아 쓸 수 있습니다. 워드야 거기서 거기니 크게 볼것은 없습니다.

당연히 ms오피스 파일들과 완벽 호환이 됩니다.

doc, dot, rtf, txt, docx, dotx, docm, dotm, xml, mht, mhtml, html, htm, xml 등으로 저장이 가능하고 불러오기 편집 모두 가능합니다.

 

워드 유료 기능 차이는 위의 3가지 입니다. 크게 별것 없는듯.

 

파워포인트에 해당하는 프레젠테이션 역시 상당히 깔끔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유,무료는 고급 애니메이션, 코멘트, 압축된 파일 및 폴더로 내보내기 기능 차이.

 

그리고 요즘 테블릿도 모자라 노트북에까지 안드로이드를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에뮬레이터가 아닌 네이티브로)

WPS오피스가 안드로이드용도 있다고 했죠?

 

이렇게 이용할 수 있으니, 뭐 간단히 쓰기는 정말 최적이 아닐까 싶네요..

 

나중에 다시 소개하겠지만, 스마트폰용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쓰기도 매우 좋습니다.

저는 굳이 특별하게 윈도우 오피스를 구매할 필요가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년안에 리눅스로 완전히 넘어가는것이 저의 작은 계획인데요.. 이런 속도로 좋은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준다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리눅스 사용자들도 리브레보다 WPS 오피스가 더 가볍고 안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말 놀랐던것이.. WPS 오피스를 만든곳이 중국기업이라는 것 입니다. 1989년에 설립된 킹소프트(Kingsoft)가 만들었는데, 중국정부에서도 꽤나 밀어주는 모양 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보조배터리로 유명해진 샤오미가 작년 이맘때쯤에 텐센트로 부터 킹소프트 지분 3%를 매입했더군요.

샤오미CEO 레이쥔이 킹소프트 창립자이자 회장이라고 합니다. 그가 가진 지분이 총 15%라고 하네요.

한가지 단점은 아직 컴퓨터용 WPS 오피스 한글 버전이 없다는 것 입니다. 설치할때보니 영어,독일어 그리고 한가지 더 있던데 메뉴가 영어로 된것이 유일한 단점으로 꼽히네요.

[추천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 WPS 오피스 다운로드] 여기서 받으시구요. 아래 다른 오피스도 구경해보세요.

'아파치 오픈오피스(Openoff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