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팁 & 정보

Tor 토르 브라우저 속도,완벽 익명성 VPN 추천

토르 브라우저(Tor Browser) 다들 잘 아시죠? 꽤 오래전부터 익명 인터넷을 위해 전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IP 우회 브라우저 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불만이 두가지가 생겼는데 첫번째가 '속도'이고 두번째가 의외로 '보안성'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토르(Tor)의 상징은 양파인데요. 저렇게 까도까도 겹겹이 쌓여있는 구조처럼 익명성을 위해서 여러 계층으로 우회시켜 최대한 사생활을 보호한다는 의미 입니다.

구조는 이렇습니다.

제일 왼쪽에 있는 Tor Client가 사용자구요. 오른쪽 Destination이 우리가 접속하고자 하는 사이트 입니다. 그 사이에 여러개의 우회로를 마련해두고 여러번 꺾어 추적이 어렵게 만드는것이죠.


딥웹(Deepweb)에 접속할때도 필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안전할 수는 없지요..

https://arstechnica.com/tech-policy/2016/06/fbis-use-of-tor-exploit-is-like-peering-through-broken-blinds/

https://motherboard.vice.com/en_us/article/how-the-nsa-or-anyone-else-can-crack-tors-anonymity


FBI나 NSA 같은쪽에서 토르에 정보를 빼내기 위한 노드를 심어놓기도 하고.. IP가 노출되는 약점이 드러나기도 하는 등 불안감이 있었지요.

그리고 토르 브라우저 자체가 다중 프록시로 복잡하게 만드는 구조이지 내 컴퓨터에서 나가는 패킷부터 돌아오는 것 까지 모두 암호화해주는 구조는 아니라 백프로 믿기는 힘듭니다.

저는 토르 + VPN 사용을 같이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전세계 유저들에게 검증받은 곳이라면 더 좋겠지요. VPN 추천 이유는 전에도 한번 설명을 드렸는데요. 아래 글을 한번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추적불가능한 토렌트 IP 우회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