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

5가지 무료 캐드, 대체 오토캐드 단축기 똑같은 프로그램

캐드 참 비싸죠.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현업에서 오토캐드를 완전히 대체할만한 메리트가 있는 프로그램이 뭐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안캐드라고 하는 것들을 보면, 가격대비 성능 및 기능으로 봤을때 꽤 많이 따라 잡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향후 몇년간 아무 걱정없이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면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하는게 사실 입니다.

그리고 대체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들을 보면 고가버전과 중저가 버전의 차이가 별로 없음에도 불구하고, 고가로 유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래도 오토캐드의 경우에는 LT와 풀버전이 가격만큼 기능 차이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 모르고 비싼걸 샀다 하더라도 큰 후회가 없는데.. 다른 캐드의 경우에는 초반에 잘 알아보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개인용에 한해서 그냥 쓸 수 있는 무료 캐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윈도우, 리눅스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토캐드 대체품 뭐가 있을까’

첫번째 무료 캐드는 프리캐드

이름에서도 벌써 무료 캐드의 느낌이 팍팍 나죠?

http://www.freecadweb.org/wiki/index.php?title=Downloads

여기 들어가셔서 아래로 조금만 내려가면 윈도우64비트,32비트 / 우분투(리눅스) / 맥OSX 라이온 64비트용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가보시면 “FreeCAD is under heavy development and might not be ready for production use” 라고 쓰여져 있는데요. 프리캐드는 현업에서 쓰기는 부족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드래프트사이트(DraftSight) 입니다.

무료 캐드 및 오토캐드 대안 리스트에 항상 오르는 프로그램이죠. 오토캐드 파일인 .dxf을 불러와서 편집도 가능합니다. 화면 구성이나 단축키가 오토캐드와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무료 캐드 추천용으로 꽤 거론이 되는 편입니다.

좀 귀찮긴 하지만 그래도 성능과 비용을 생각해본다면 꽤 좋은 선택입니다. 예전에는 개인사용자의 경우에 처음으로 저장 및 인쇄하기까지는 무료였고, 그 뒤에는 이메일로 한번 인증하고나면 일년에 한두번 정도 재인증 하면서 계속 쓰는거였는데 아직도 그런진 모르겠네요.

http://www.3ds.com/ko/products-services/draftsight-cad-software/free-download/#xtor=AD-508-

Autocad LT 유저 정도면 꽤 만족스럽게 사용할 정도라고 합니다. 인터페이스, 단축키(몇가지는 다름), 마우스 제스쳐 등이 만족스러운 평가이고. 메뉴 한글화 된것까지 좋고, 엑셀을 붙여넣을때 조금 덜 매끄러운 정도의 단점밖에 없다고 합니다.

윈도우 64비트 32비트, 맥용, 페도라, 우분투용이 따로 있습니다.

 

세번째, 솔리드 엣지 Solid Edge 2D Free

http://www.plm.automation.siemens.com/ko_kr/products/solid-edge/forms/solid_edge_free_2d_response.shtml

무료 캐드 추천툴 중 2D용인것 같은데요. 위의 주소로 가셔서 이메일로 등록하면 다운로드 받아 쓸 수 있는것 같습니다.

 

네번째는 Cadian

https://cadian.com/index.asp

캐디안도 많이 들어보셨죠? 들어가셔서 오른쪽 중간에 보시면 가종용 무료판과 평가판이 있습니다.

 

더블캐드는 터보캐드로 이름이 바뀌었나봐요.. 그리고 무료버전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웹, 안드로이드, iOS 등에서도 바로 무료 캐드를 쓸수도 있더군요.

우선 오토캐드360프로에 30일 트라이얼이 포함되어있는게 있습니다. 이건 무료로 보긴 힘들죠.

https://www.autocadws.com

사실 이것때문에 사람들이 무료 캐드와 오토캐드 대안을 찿기 시작하는게 아닌가 싶어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365처럼 이제 사용자에게 패키지를 판매하고 귀속시키는게 아니라, 매달 이용료를 받는 형식이라 부담이 좀 더 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섯번째 팅커캐드는 HTML5/WebGL을 이용해서 웹용 무료 캐드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https://www.tinkercad.com/

이메일 및 페이스북으로 아이디 등록이 가능합니다.

웹에서 이렇게 가능하다니.. 정말 기술의 발전이 대단하네요.

무료 캐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