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팁 & 정보

최고의 안드로이드 추천 어플 태스커(Tasker) 퇴출 이유, 도즈모드 문제? Doze mode

안드로이드 유저 중 폰을 잘 다루는 파워유저들에게는 최고의 어플 중 하나인 태스커(Tasker)가 갑자기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의 앱스토어)에서 사라져버렸습니다.

이건 정말 충격이 아닐 수 없는데요. 처음 이 어플을 쓰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고나면 절대로 버릴 수가 없는 최고의 앱 중 하나가 태스커 입니다.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쓰게 해주는 정말 훌륭한 어플인데 갑자기 왜 사라져 버린것인지 알아볼까 합니다.

 

 


구글에서 태스커를 검색해서 들어가보면

 

없는 앱으로 나와버립니다.

유료로 구매해서 쓰고있는 사람에게도 나오지 않구요.

 

REQUEST_IGNORE_BATTERY_OPTIMIZATIONS 퍼미션과 관련되지 않았겠느냐 하는 말도 있습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다른 개발자의 앱들도 사라진 상태라고 하네요.

android.permission.REQUEST_IGNORE_BATTERY_OPTIMIZATIONS는 인스턴트 메세지, VOIP, 채팅앱을 위한것이고 어플에서 저 퍼미션을 삭제하지 않으면 앱을 다운받을 수 없게 한다고 하는데요.. 저도 개발자가 아니라 정확한 정보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태스커(Tasker)가 도즈 모즈를 준수하지 않아서 퇴출됐다는 말도 있는데요. 도즈(Doze) 모드란 이번 마시멜로우 부터 들어가는 기능인데, 폰을 일정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프로세스를 꺼서 절전효율을 높여주는 기능입니다.

그간 아이폰에 비해서 안드로이드 폰의 대기전력이 좀 더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평가들이 있었는데.. 도즈모드가 적용된 앱의 경우에는 각 앱당 2배 이상의 대기전력 효율을 보였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안드로이드 추천 어플이고 파워유저들에게는 완소 앱이기 때문에 다시 복구되지 않을까 싶은데 상당히 당황스럽네요. 어떻게 보면 태스커는 안드로이드의 경쟁력 중 하나인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