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앱 추천 / 리뷰

미세먼지 농도 앱(어플) 예보 문자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목이 너무 칼칼 하네요. 미세먼지 농도 예보를 쉽게 보고 체크할 수 있는 앱(어플)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워낙 여러가지가 있다 보니 헷갈리실까봐, 상위에 있는 세가지를 비교해봤습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이나 귀차니즘이 극에 달하신 젊은 분들을 위해서 미세먼지 농도 무료 문자 알림 받는 방법도 알아 볼게요.

 

미세먼지 예방, 지피지기 백전백승 적을 아는것이 우선!

미세먼지라고 검색해서 가장 위에 나오는 두가지 앱(어플)

‘에어가드K’, 그리고 ‘미세미세’

 

그리고 한국환경공단에서 만든 ‘우리동네대기질’

요 3가지 미세먼지 앱을 비교해봅니다.



우리 세금으로 만든것으로 추정(?)되는 우리동네대기질 미세먼지 어플을 먼저 봅니다.

이렇게 공기관이나 정부산하기관 등에서 만든 것들은 광고가 없고, 다른 앱들이 대부분 이곳의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솔직히 귀찮으신 분들은 이걸 받아 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미세먼지 농도 앱들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글을 끝까지 보세요..

 

두가지 이유로 아래 다른 추천 어플에 좀 더 점수를 주고 싶거든요.

 

미세먼지 어플을 사용하실때는 GPS를 먼저 켜주세요.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내가 살고있는 동네를 처음 입력할때 이게 편합니다.

 

-_-;; 뭐야.. 처음 미세먼지 농도 앱을 켰는데 이렇게 페이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도 나라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데 서버가 죽을리는 없을거고.. 뭐 이런.. 흠..

 

다시 해봅니다.

 

잘 나오는군요. 기본으로 설저되어있는 지역은 서울 중구 입니다. 서울 사시는 분들은 딱히 미세먼지 지역을 재조정 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서울 동서남북이 그렇게 다르진 않을테니..

지역을 바꿀분은 오른쪽 위에 있는 ‘위치설정’을 누릅니다.

 

 

GPS 켜셨으면 ‘내 위치’ 눌러서 바로 찾아주시면 됩니다.

 

제가 지금 수원역 쪽에있는 카페에서 글을 쓰고 있는데요.

오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으로 나와있네요..


<미세먼지 등급>

0~30 : 좋음 / 31~80 : 보통 / 81~150 : 나쁨 / 150 이상 : 매우나쁨

 

 

 

스크롤해서 조금 아래로 내려보시면 시간대별 미세먼지 농도 그래프가 나옵니다.

PM10이라고 나와있는데요. PM2.5(초 미세먼지) 정보가 더 중요한데 한국이 초미세먼지(PM2.5) 농도 기준과 측정 시스템 등이 아직 제대로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여튼 우리는 미세먼지 대기질을 대충 알고 환기와 외출만 신경쓰면 되니 너무 자세한것은 넘어갑시다.

 

 

왼쪽 위 메뉴버튼을 누르면 시도별대기질, 예보 경보, 우리동네측정소, 국민 행동요령, 대기오염배움터 등이 나오는데 별로 쓸만한 미세먼지 정보는 없습니다.

 

미세먼지 경보, 예보 푸쉬알람 허용시간 설정이 있네요. 이건 쓰실분들이 계실거같아서 알려드립니다.

 

 

어떤 정보를 써놨나 봤더니 그냥 물 많이마시기, 외출하고 돌아오면 손,얼굴,코등 씻기, 창문닫고 대청소 및 외출 가급적 자제,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 외출 및 실외활동 자제 등 이런게 있어요.

 

시도별 미세먼지 농도 등의 대기질을 보니까 생각보다 서울이 좋네요? 헐.

보통 인천, 충남이 공기질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중국과 맞붙어있기 때문..

부산 울산 전남, 제주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제주도와 전라남도 이런데는 공기도 엄청 좋고 미세먼지 농도가 낮을것 같은데..

 

 

그리고 황사관측농도 메뉴도 있습니다. 황사는 미세먼지와 다르게 우리가 신경써야 할 정도로 건강에 악영향을 주진 않기 때문에 굳이 이것까지 매일 체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정말 아쉬운 한가지.. 원래 이 미세먼지 어플이 ‘위젯’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여전히 안됩니다.. 사용자 리플을 봐도 많은 사람들이 댓글로 이거 고쳐달라고 써놨는데..

 

그럼 다음 미세먼지 앱으로..

미세먼지 치면 제일 위에 나오는 AirGuard K 입니다. 이름은 뭔가 있어 보이는.

그런데 어플 실행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이렇게 지역별로 볼 수 있는 것은 다른 미세먼지 농도 앱들과 큰 차이가 없구요..

미게 뭐야..

특정 업체 제품과 연계되어있는건가 보네요..

 

윽 거기다 하단에 광고까지.. 업체에서 만든거면 그냥 홍보용으로 깔끔하게 만들던가..

아니면 홍보를 하지말고 광고를 넣던지 둘중 하나만 할 것이지.

 

그날그날 내가 사는곳, 활동하는곳의 미세먼지 농도만 체크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이 어플을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어서 바로 제거.

 

예보들을때 노래가 나온느것, 제품선전 등이 싫다는 댓글이 있습니다.

 

귀여운 인터페이스의 ‘미세미세’를 받아봅시다.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 핵심 미세먼지 정보만 딱 전달해주고 앱이 가벼워서 실행하면 빨리 뜹니다.

 

그리고 이 앱을 추천해드리고 싶은 이유는..

 

이렇게 미세먼지 위젯이 된다는거..

그런데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끌어다 쓰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같은 동네임에도 불구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다르게 나온다는 것.. 그것도 꽤나 크게 차이가 날 정도로 다릅니다.

여러분은 뉴스나, 아래에 알려드릴 미세먼지 예보 및 농도체크 공기관 사이트 들어가셔서 체크해보고 비슷하면 써보세요..

 

저는 원기날씨라는 날씨앱을 쓰는데, 위젯에 보면 저기 간단하게 미세먼지 정보가 나옵니다. 이거 쓰시는분은 따로 깔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자 그럼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에어코리아로 가봅시다.

주소는 : https://www.airkorea.or.kr

인터넷주소를 보면 아시겠지만 사기업이 대한민국 환경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입니다.

 

들어가시면 이렇게 전국 미세먼지 농도 오염도가 나옵니다. 지도 바로 위에 메뉴를 보면 PM10, PM2.5,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통합대기지수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메뉴 중 고객의소리 쪽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미세먼지 문자서비스’가 나옵니다.

여기서 신청을 하시면 그날의 미세먼지 알람을 폰으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부모님들 해드리면 괜찮겠네요.

 

이용약관을 꼼꼼하게 읽어보니, 제18조(요금 및 유료정보)에 무료 문자 서비스라고 나와있습니다. 갑자기 유료전환도 없을거구요. 나라에서 운영하는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듯 하네요.

이정도면 미세먼지를 대비하시기에 충분하겠죠?^^

미세먼지가 얼마나 안좋은지 아래 이미지들로 보세요.(크게보세용)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