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성능,부품,스펙 등) CPU-Z 포터블

요즘 램값이 사길래 컴퓨터 메모리를 하나 추가해볼까 싶어서 주문을 할려고 보니

갑자기 생각이 나질 않더군요;; 뚜껑 따는건 귀찮고 해서 예전에 써봤던 CPU-Z를 찾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설치하고 이런걸 싫어해서 CPU-Z 포터블 버전으로 받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내 컴퓨터 사양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툴 입니다.

무료이고 아주 간단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따라해보세요^^

 

 

 

 

사실 따라하실 것도 없습니다.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CPU-Z 프로그램 다운 링크는 글 마지막에 있으니 설명 보시고 받으세요^^ 저같은 경우에는 Portable 버전이라 따로 설치하지 않고 다운받은 후에 압축을 풀고 바로 실행을 했습니다.

그럼 컴퓨터 사양을 분석하기 위해서 천천히 읽어들입니다.

 

 

첫번째 탭은 CPU 입니다.

게임을 하지 않기 위해서 일부러 i7로 가지않고 i5-3570으로 맞췄는데 요즘 좀 후회하고 있습니다. ㅜㅜ 당시에 그래픽카드도 구매하지 않고 파워도 혹시 내가 게임의 유혹에 넘어가서 글픽카드를 지를까봐 350w 짜리 골드로 맞췄죠 ㅜㅜ

내가 어떤 소켓의 CPU를 쓰는지도 나오고, 22nm 공정의 CPU라는 것도 나오는군요^^

클록, 캐시 코어, 쓰레드 등등이 보입니다.

 

두번째는 CPU 캐쉬(Cache)를 확인하는 탭 입니다.

L1 D-Cache, L1 I-Cache, L2 Cache, L3 Cache 등 캐시정보가 있는데.. 뭐 사실 익너 우리가 알아도 몰라도 그만인거라 그냥 아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용량이야 무조건 크면 좋은겁니다.^^

 

메인보드 제조사와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애즈락 B75M 이네요.

 

그리고 메모리(Memory)는 제조사까진 나오지 않습니다. 저는 삼성을 샀어요. DDR3-8기가 램. 듀얼채널이라고 나옵니다.

 

SPD로 가면 램 제조사까지 함꼐 나옵니다.

Menufacturer에 Samsung이라고 나오지요.

PC3-12800이라고 나오는것을 보고 같은 것으로 주문했습니다.

 

ㅜㅜ 눈물나는 그카... 아주아주 오래전에 쓰던것을 버리지 못하고 그냥 박아놨는데 없느니만 못한 ㅜㅜ 지포스 1080 가격이 너무 높게 나와서... 이번에 새로 나올 AMD 그래픽 카드를 보고 있는데 가성비가 그렇게 좋다고 소문이 자자 하더군요.. 출시후에 실제 게임을 돌렸을때 성능을 보고 구매할 예정인데....

겜에 빠지면 안되는데 ㅜ

 

여기서는 내 컴퓨터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벤치마킹인데요.

Reference에 체크 하시고..

중간에 빈칸 보이시죠? 거기 누르면 비교대상 CPU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인텔 i7-6700k랑 비교해봤습니다..

뭐 무의미 합니다. 이 컴퓨터는 이런저런 무겁지 않은 작업을 하고, 블로그 글쓰고.. 그게 전부니까요.

 

이렇게 결과가 나오는군요^^

그 아래 Tools를 누르면

이렇게 나옵니다. TXT 파일 HTML 파일로 내 컴퓨터 부품, 스펙 등 정보가 담긴 사양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나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확인이 가능한데 딱히 필요하지 않아서 해보진 않았습니다.

 

자 프로그램을 받아볼까요.. 아래 링크로 가셔서..

저기 두번째에 있는 ZIP.English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 안에 CPU-Z 포터블 32비트 64비트 둘다 있습니다.

[CPU-Z 다운로드 포터블(Portable), 인스톨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