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윈도우 최적화 & 용량 줄이기

윈도우 용량 줄이기, hiberfil.sys(최대절전모드) powercfg -h 옵션

SSD 보급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128기가를 쓰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윈도우 용량 줄이기를 고심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윈도우 폴더별로 어떤 곳이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지, 어떤 윈도우 파일이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지 찾다보면 딱 마주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hiberfil.sys’ 그리고 ‘pagefile.sys’ 두가지 인데요.

어떻게 윈도우를 다이어트 시킬지 알아봅시다.

 

“윈도우 경량화, 쓸데없는 파일 폴더 삭제해서 윈도우 용량 줄이기”

컴퓨터 드라이브 용량을 분석해보면.. 저의 경우에는 6기가씩 차지하고 있습니다.

120기가라면 저 두 가지만 사라져도 10%가 확보되는데!! 라고 생각되죠.

하지만 윈도우 용량을 줄일려고 하다보면 사실 쓸모없는 파일은 별로 없습니다.

삭제하려고 하기 보다는, 뭐하는 애들인지 부터 알아야겠죠?

밥 많이 먹는 애들이 이유없이 먹진 않을테고…

 

“hiberfil.sys는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으시면 지워도 됩니다.”

보통 최대절전모드는 노트북에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작업을 하다가, 자리를 옮겨야 한다거나 잠시 컴퓨터를 꺼놔야 하는경우가 생깁니다.


그런데 컴퓨터 전원을 아예 오프해버리면 작업하던게 다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망설여지는데요.

그럴때 절전모드를 사용하시면, 윈도우가 꺼지면서 떠있던 프로그램과 작업하던것들이 그대로 저장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전원을 켜면 그대로 살아나게 되지요.


hiberfil.sys는 컴퓨터를 잠재우기 전에 하던 작업들을 저장시키는 공간입니다.

 

이걸 꺼볼까요?

<윈도우+R을 눌러서 CMD를 입력하고 위의 창을 켜줍니다>

- hiberfil.sys 끄기 : powercfg -h off

- hiberfil.sys 켜기 : powercfg -h on

위 처럼 하시면 됩니다.^^

 

아예 절전모드 기능을 꺼버리긴 뭐하고.. 적당히 용량을 조절하고 싶다면?

[powercfg -h -size 1%~50%]

사실 이건 윈도우 용량 줄이기 방법으로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축소를 하신다면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긴 하신다는 건데요..

저걸 임의로 줄여버리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작업하던것이 제대로 복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가볍게 만들기 위해 아래 꼭 보세요!

[윈도우 최적화 & 윈도우 용량 줄이기 정보 모음]


아래는 혹시 powercfg 옵션 궁금해 하시는 분들 계실까봐 써놓습니다.

  /LIST, /L          모든 전원 구성표를 나열합니다.

  /QUERY, /Q         전원 구성표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CHANGE, /X        현재 전원 구성표에 있는 설정값을 수정합니다.

  /CHANGENAME        전원 구성표의 이름 및 설명을 수정합니다.

  /DUPLICATESCHEME   전원 구성표를 복제합니다.

  /DELETE, /D        전원 구성표를 삭제합니다.

  /DELETESETTING     전원 설정을 삭제합니다.

  /SETACTIVE, /S     전원 구성표를 시스템에서 활성화합니다.

  /GETACTIVESCHEME   현재 사용 중인 전원 구성표를 검색합니다.

  /SETACVALUEINDEX   시스템이 AC 전원을 사용하여 켜져 있는 동안  전원 설정과 연관된 값을 설정합니다.

  /SETDCVALUEINDEX   시스템이 DC 전원을 사용하여 켜져 있는 동안 전원 설정과 연관된 값을 설정합니다.

  /IMPORT            파일의 모든 전원 설정을 가져옵니다.

  /EXPORT            전원 구성표를 파일로 내보냅니다.

  /ALIASES           모든 별칭과 해당 GUID를 표시합니다.

  /GETSECURITYDESCRIPTOR 지정한 전원 설정, 전원 구성표 또는 작업과 연관된 보안 설명자를 가져옵니다.

  /SETSECURITYDESCRIPTOR 전원 설정, 전원 구성표 또는 작업과 연관된 보안 설명자를 설정합니다.

  /HIBERNATE, /H     최대 절전 모드 기능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AVAILABLESLEEPSTATES, /A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절전 모드를 보고합니다.

  /DEVICEQUERY       지정한 조건에 맞는 장치의 목록을 반환합니다.

  /DEVICEENABLEWAKE  장치가 시스템의 절전 모드를 해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DEVICEDISABLEWAKE 장치가 시스템의 절전 모드를 해제할 수 없도록 합니다.

  /LASTWAKE    시스템에서 마지막으로 전환된 절전 모드가 해제된 이유에 대한 정보를 보고합니다.

  /WAKETIMERS        현재 사용 중인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를 열거합니다.

  /REQUESTS          응용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 전원 요청을 열거합니다.

  /REQUESTSOVERRIDE  특정 프로세스, 서비스 또는 드라이버에 대한 전원 요청 재정의를 설정합니다.

  /ENERGY    시스템을 분석하여 일반적인 에너지 효율 및 배터리 수명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BATTERYREPORT     배터리 사용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SLEEPSTUDY        연결된 대기 상태 진단 보고서를 생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