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앱 추천 / 리뷰/팁 & 정보

스마트폰 초기화 하는 방법, 갤럭시 공초 안드로이드 공장 초기화 하는법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 초기화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초’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는 ‘공장 초기화’의 줄임말 입니다. 우리가 공장에서 만들어져 패키지에 포장된 폰을 뜯었을때 그 상태로 돌리는 것 입니다.(속만 초기화 됩니다. 케이스는 안됨..;)

공초를 해야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뭔가 찜찜한것이 깔렸을때.. 혹은.. 요즘에는 그런일이 별로 없는데 과거에는 안드로이드 폰이 최적화가 덜되어서 좀 오래 쓰다보면 느려지고 버벅거리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때 한번 공장 초기화 쫙 해주면, 처음 만났을 때 처럼 쌩쌩해졌었지요.

뭐 각자 사정에 따라 다르고, 공초를 해야하니까 이 글을 보러 오셨겠죠?

그럼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우선 스마트폰 초기화(공초)를 하기 전에 꼭 해야 할일!!

공초를 하고 나면 아!! 그거!!! 할때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피눈물 흘리지 마시라고 미리 알려 드립니다. 흑..

 

1. 연락처 백업

백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SKT(SK텔레콤),올레(KT),LG 유플러스 각각 통신사 앱이 있기도 한데요.

쉬운방법을 알려드리자면

 

> T전화 같은거 다운받으셔서 백업하고 –> 공초 –> 다시 받아서 로그인 후 –> 복구

> 대부분 갤럭시를 쓰실테니 삼성 계정으로 들어가셔서 동기화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안되어있으면 동기화 하세요(설정 –> 일반 –> 클라우드 –> 삼성계정 동기화 설정 –> 연락처 동기화 체크)

 

아니면..

> 연락처 들어가셔서 –> 메뉴버튼 –> 설정 –> 연락처 가져오기 / 내보내기 –> 디바이스 저장공간으로 내보내기 –> 백업 파일 따로 복사해놓기 –> 공초 –> 복구

 

 

2. 사진 및 동영상 백업

이건 USB를 통해서 컴퓨터로 하시는게 가장 낫다고 봅니다. 아니면 엔드라이브(다음클라우드는 이제 폐쇄)에 싹 올려두세요.

용량이 많은 경우에는 다시 다운로드 받을때 시간이 많이 걸리니,

USB 꽂고 폰으로 들어가시면, DCIM 폴더가 있어요 그거 통째로 컴퓨터에 옮겨놓으시면 됩니다.

혹시 사진 어플 여러개 사용하시면, 해당 폴더가 DCIM 폴더에 없을 수 있으니까 따로 찾아서 복사해놓으시구요.

 

3. 런처 백업

도돌 런처, 노바 런처 등을 쓰시는 경우에는 꼭 설정 파일을 백업해놓고 초기화 하고 나면 어플 다시 깔고나서 복구하시면 아이콘 배열이나 배경화면 등이 그대로 복구 됩니다.

 

 

또 뭐있지??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은 내역이 있으니 다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아참!!!


4. 구글 계정 아이디 비번 꼭 확인하세요!

이거 의외로 많이들 하시는 실수 인데.. 내 구글 계정 아이디가 뭐였지..? 하는 것 입니다.

> 폰 설정 –> 일반 –> 계정 –> Google 들어가시면 본인 아이디가 있습니다.

비번은 모르시면 컴퓨터로 찾으세요!

 

제대로 백업 안하고 공초하시면…

이렇게 됩니다.

 

자 이제 스마트폰 공초를 해볼까요?

갤럭시 폰 기준으로 합니다~!

 

폰을 이렇게 이쁘게 바닥에 놔주세요.. 살짝 기울어진게 더 이쁜것 같습니다.

(폰을 너무 막굴려서 다 벗겨짐 ㅜㅜ)

 

1. 폰을 끕니다.

 

 

그리고 저 화면이 나올때까지

2. 볼륨 업 + 전원 키 + 홈키를 동시에 눌러줍니다.

(제가 실수로 볼륨 다운에 네모를 해놨는데 실수입니다 ㅜ)

 

부팅이 되면 이렇게 아름다운 화면이 나오는데요.

 

‘볼륨 업 다운으로 왔다갔다’ 할 수 있고, ‘선택은 전원키’ 입니다.

 

5번째에 있는 Wipe data/factory reset로 옮겨서 전원키 딸깍

 

그리고 Yes로 옮겨서 전원키 한번 눌러주면 공장초기화는 자동으로 됩니다.

그리고 부팅이 되면 아까 첫 화면이 다시 나오는데

그때는 첫번재 메뉴인 Reboot system now를 눌러주면 됩니다.

 

자 이제 스마트폰 새로 산 느낌으로 다시 깔아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