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윈도우 최적화 & 용량 줄이기

윈도우 용량 줄이기 안전하게 WinSxS 폴더 삭제 dism.exe 윈도우폴더 용량 줄이는법

윈도우를 쓰다보면 용량이 계속해서 늘어나게 됩니다. SSD를 쓰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민감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윈도우 용량 줄이기 방법을 찾다보면 어김없이 나오는 것이 WinSxS 폴더 지우는법 입니다. 윈도우폴더 용량중 상당한 지분(?)을 가지고있는 이 폴더..

WinSxS 삭제를 한꺼번에 하려니.. 이거 뭔가 위험한 일이 일어날거 같고.... 안전하게 삭제하는 법은 없을까? 하는 생각도 들게 되는데요.

뭐하는 폴더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안정적으로 윈도우 용량을 줄일 수 있는지 찾아봅니다.



WinSxS란?

뭔가 쓰잘데기 없는 파일들로 가득한거 같은 이곳…

‘WinSxS 폴더’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windows 폴더에 존재하고 있는 파일들은 WinSxS 폴더에 있는 파일의 하드링크를 생성해서 사용하고 있는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게되었을때, A란 파일을 업데이트 했다면 업데이트 전의 해당 파일도 가지고 있게 되기 때문에 용량이 늘게 된다고 하는군요.

 

<윈도우 폴더 용량 줄이기! 쓸데없는 것들을 날려보자>

보면 어도비 플래쉬 for windows 해서 업데이트때마다 생긴건가봐요 맨 뒷자리 숫자들이 다르죠.

이걸 무작정 삭제해버리면 불안정한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삭제해줘야 합니다.

 

<버전별 윈도우 용량 줄이기>

1. 윈도우7도 아마 있을텐데, 저는 윈도우8.1 입니다. ‘콤포넌트 클린업’이라는게 있어요. 이걸 테스크스케쥴에 넣어두라고 권장합니다.

윈도우키+R –> CMD(관리자 권한으로)

schtasks.exe /Run /TN "\Microsoft\Windows\Servicing\StartComponentCleanup"

치려면 오래 걸리니까 복사한뒤에 저 까만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WinSxS 이외에 윈도우 용량 줄이는법 둘!

 

2. Dism.exe

DISM은 Deployment Image Servicing and Management(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의 약자 입니다.

 

커맨드창에..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 이전버전의 업데이트된 컴포넌트가 바로 삭제되는거를 제외하면 1번과 비슷한 효과라고 합니다.

이건 다른 유저의 결과인데 2기가 정도 줄었다고 하네요. 어떤 사람은 5기가 이상씩도 줄어들고 하더라는..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ResetBase

- 대체된 모든 컴포넌트들이 모두 삭제된다고 합니다.

쪼금 더 확보되긴 합니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 서비스팩 공간 용량을 줄이기. 업데이트 된 것을 삭제했을때 이전버전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 백업해놓은 서비스팩 파일들을 삭제합니다.


윈도우 용량 줄이기 방법 중 내가 이걸 해도 좋을까....? 하는 분은


Dism.exe /online /Cleanup-Image /AnalyzeComponentStore

를 쳐보시면 구체적인 용량과 정리가 필요한지 Yes. No. 정보가 나옵니다.


 

테크넷에 올라와있던 자료니 큰 문제는 없을듯 하지만, 일단 후달리는 분은 복구시점이나, 백업을 한번 해주신 뒤에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디스크정리 프로그램(윈도우 내장) 한번씩 실행시켜주세요.. 저는 2.56기가 지울게 있네요..

이거 어디있는지 못찾으시겠다구요?

윈도우 버튼 클릭 –> 저기 디스크 입력 –> 젤위에 나옴

WinSxS랑 dism 이정도만해도 몇기가는 확보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윈도우 용량 줄이기 다른것 아래글 다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