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알파고 바둑 중계가 날이갈수록 큰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세돌 알파고 수싸움이 이 기사의 연패로 기록하면서 기존에 전문가들이 했던 예상을 모두 뒤엎어 버렸기 때문인데요. 이세돌 역시 바둑을 두는 내내 경기가 생각처럼 잘 풀리지 않는다는 표정과, 놀랍다는 표정을 몇번이나 내비치며 본인 역시 당황했음을 바둑 중계를 보는 사람들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세돌 알파고 둘의 대결을 보며 이세돌을 비판하고 비난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도대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런 도전을 한다는 자체가 멋진 것 이고, 과학의 발달과 진보를 놀라워 해야지 이세돌일 폄하할 건덕지가 있는지 모르겠군요..
이세돌 알파고 바둑 중계를 볼 수 있는 곳들을 여러군데 찾아봤습니다. 본인 컴퓨터나 스마트폰, 테블릿 등에서 잘 나오는곳 골라서 감상하시면 되구요, 이세돌 알파고 기보보기가 되는곳도 있더군요. 한수 한수를 어떻게 뒀는지 볼수있고 공부도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세돌 알파고 바둑 생중계는 서울 포시즌스(Four Seasons) 호텔에서 열렸고 대회명은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입니다. 흥미로운 인공지능(A.I)와 인간의 대결..
알파고에 대한 설명이 필요없으시면 아래로 쭉 내려가셔서 이세돌 알파고 중계와 기보보기 링크만 보셔도 됩니다.
이세돌 알파고 바둑 중계 결과가 속보로 뜰정도로 큰 관심
우리나라에서 바둑의 인기는 예전에 비해 많이 사그라 든게 사실 입니다. 저는 이세돌이 알파고에게 전패를 한다고 해도 잃을것은 없으며, 오히려 이번을 기회로 바둑에 대한 관심이 더 커져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과학이 인간을 이긴다는 것이 뭔가 무섭긴 하지만, 미래를 두려워 해선 발전이 없겠죠.. 컴퓨터가 아무리 게임을 잘해도 사람과 사람 사이의 게임이 가장 재미있는 법이지요.
제가 좋아하는 축구게임만 보더라도 친구랑 붙으면서 환호하고 약올리고 패배했을때의 그 깊은 빡침.. 그리고 내기를 걸고 했을때의 그 고도의 집중력 등을 생각해보면 CPU군단에게 졌다고해서 세상 끝날것 처럼 떠들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세돌 알파고 중계 다음 게임은 더 힘들어질수도 있지 않을까..
알파고는 어떻게 그렇게 급성장을 할 수 있었던 걸까요? 알파고(AlphaGo)는 기계라 피로함을 느끼지 않고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쓰인 기술은 ‘인공신경망’과 ‘딥러닝’인데요. 사람이 학습하는 방법을 모방해서 만든 기술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경우에는 한 수 한 수 놓아가면서 원리를 익히고 배워나지만, 알파고의 경우에는 온라인 바둑 게임 서버에서 확보한 16만건의 기보를 한번에 입력해놓고 인식하게 했고, 수많은 경우의수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했다고 합니다.
GPU(CPU와는 다른 그래픽처리장치) 50개를 통해서 3주동안 3억4천번의 반복학습을 해서 구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주일동안 알파고끼리 붙여서 강화학습을 하면서 30,000,000(3천만)개의 데이터가 더 나오고 그것을 또 학습하는 식으로 가치망을 구축해나갔다고 합니다.
<이세돌 알파고 바둑 중계를 지켜보는 아이들.. 어쩌면 이 아이들이 설자리가 좁아지진 않을지..>
이세돌 이전에 붙었던 판후이(이세돌보다는 한참 떨어지는 실력의 바둑기사)와 붙기 하루 전날 알파고가 스스로 강화학습을 1,280,000회나 했는데 이게 딱 하루 걸렸다고 합니다.
그 경기가 끝난 뒤에 이세돌과 붙기까지 얼마나 많은 학습을 했을까요.. 지금의 알파고는 그때와 달라 이세돌이 이렇게 고전하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세돌 알파고 이 세기의 대결이 펼쳐지기 전까지는, 이전 알파고의 실력을 토대로 계산해봤을때 이세돌이 이길 가능성이 70~80% 정도라고 모두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학습능력이 우리같은 일반인들이 생각했던것 보다 훨씬 빠르고 정교했던것 같습니다. 중국의 커제9단은 처음에 알파고랑 붙지 않겠다고 하더니.. 오늘 2국 끝나고 마음을 바꿔서 해보겠다고 했다네요.. 뭔가 자기는 이길 수 있을것 같았나 봅니다.
하지만 그때가 되면 또 얼마나 성장해 있을지..
이세돌 알파고 중계가 끝나고 난 뒤 둘의 기보를 보고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 바둑기사끼리의 대결이 아니라, 컴퓨터가 세계 최고의 기사 중 한명인 이세돌을.. 바둑을 시작한지 1년밖에 안된 초보 디지털 기사가 이겨버렸으니 그 관심이 뜨거울 만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이세돌 알파고 양측 기사들의 돌 하나씩 어떻게 놓여졌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세돌 알파고 대국 기보
1. 이세돌 알파고 바둑 중계 보는곳
다음tv팟, KBS2, 유튜브, 바둑TV, K바둑, 사이버오로, 에브리온TV, 아프리카TV
2. 기보 다시보기
1국. [186수 백불계승 (기보) ]
2국. [211수 흑불계승 (기보)]
3국. [176수 백불계승 (기보)]
4국. [180수 백불계승 (기보)]
5국. [280수 백불계승 (기보)]
엊그제 이세돌 알파고 딥마인드 첼린지가 벌어지기 전에 전문가들의 의견 입니다. 정수현 명지대 바둑학과 교수(9단), 김진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가 이야기의 인터뷰 입니다.
기계가 흉내내기 힘든 프로 최고수의 정교한 수법이 있는데, 창의적은 수를 이길 수 없을것이다라고 했고
하루에 알파고가 치를 수 있는 대국이 128만건이라고 하니, 감정이 없는 기계라 상대가 흔드는지 아닌지 모르고 그냥 묵묵하게 최선의 수만 둘 뿐이라며, 겁먹지도 않으니 이세돌의 공격적인 바둑이 통하지 않을거라는 이야기도 있었군요.
데미스 허사비스(알파고를 개발, 운영하고 있는 구글 딥마인드 CEO) 작년 10월과는 학습의 질과 양이 다르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는데, 현실이 되었군요. 그들은 알파고 승리를 인간이 처음 달에 착륙했을때와 비교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허세로 보일지 모르나 10년 20년이 지나고 보면 더 큰 한걸음 일지도 모르겠군요.
아래는 이번 대회 이후 사람들이 우스갯 소리로 미래에는 이렇게 될거라고 올린 이미지 입니다.
설명을 드리자면, 위 로봇들은 실제로 미국에서 상용화를 위해서 만들고있는 로봇들인데요.
중심잡는 능력을 테스트 하기위해 차고 미는건데
저걸 기억해뒀다가 나중에 터미네이터 부대가 되어서 복수할거라고 ㅎㅎ
이건 이세돌 알파고 바둑 대국 승리후 기분좋은 모습이라고 ㅎㅎ
물론 다른 로봇입니다.
처음과 다르게 많이 힘들어 하는 이세돌 모습 ㅜㅜ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제한 요금제 보상 환불 받기 (0) | 2016.03.17 |
---|---|
이세돌 인터뷰, 이세돌 4국 기보 (0) | 2016.03.13 |
아이폰 홈버튼 수리 먹통, 한국 애플스토어, 애플 유대인(유태인) 비율 (2) | 2016.02.14 |
랜덤챗 어플의 조선족 카톡 스카이프 협박 당하지 않는방법 (0) | 2016.01.18 |
EA 게임 무제한 즐기기 XBO PC용 EA엑세스 오리진 엑세스(드래곤 에이지 인퀴지션,피파15,배틀필드4 등) (0) | 2016.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