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추천 / 리뷰/팁 & 정보

맑은고딕 저작권 라이센스 비용(가격) 상업용으로 블로그, 웹사이트, 쇼핑몰 사용 여부.

맑은고딕은 윈도우에 기본으로 포함이 되어있는 가독성이 좋은 폰트 입니다.

윈도우 내에서 사용하는 것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윈도우 정품을 구매하셨다면 그 라이센스 안에 맑은고딕 사용권리도 포함이 되어 있는 것이니까요.

워낙 널리 흔하게 쓰이고 있다 보니, 굴림체 처럼 일상이 되었는데요.

이걸 상업용으로 써도되는지.. 즉 블로그, 웹사이트, 쇼핑몰 등에 사용해도 될까?

하는 의문이 들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맑은고딕 어디까지 사용해도 되는 것 일까?’



우선 저처럼 블로그 하시는 분들중, HTML이나 CSS에 [font-family:'맑은고딕,’MalgunGothic’] 이렇게 넣어서 쓰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서버(블로그,웹사이트)에서 맑은고딕 폰트를 배포한다면 문제가 되지면 저 코드만 넣는것은, 해당 사용자의 컴퓨터에 맑은고딕 폰트가 있으면 불러오는 것이고 아니면 마는 것이니까요.

 

웹 로고, 상품설명, 사이트 이름 등에 쓰는건 저작권 문제 생기나?

맑은고딕은 처음에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개발했습니다. 처음 탑재된것은 윈도우 비스타 부터 인데요. 굴림체 글꼴이 좀 구린데가 있다보니, 대체되었는데 원래는 윤디자인에서 제작할려고 했는데 나중에 파트너가 바뀌었다고 하네요.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 및 저작권 등 모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맑은고딕 폰트에 대한 라이선스 관리는 Ascender라는 회사에서 대행을 하고 있다고하네요.

 

허용 되는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윈도우 내에서 쓰고 있는 경우는 당연히 허용되고.

- 웹페이지 상에서는 클라이언트(접속자)의 컴퓨터에서 불러오는 코드는 상업적 이용이나, 배포가 아니기 때문에 상관없음.

맑은고딕을 상업용으로 쓰시려면 라이센스 계약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마이크로 소프트이 소유이고, 레귤러 볼드 두가지 타입을 함께 구매하면 179달러

각각 구매하면 레귤러 129달러, 볼드 129달러 입니다.

맑은고딕 라이센스 구매 비용이 적지 않습니다.

가격보니까 갑자기 쓰기 싫어지시는 분들 많으실거예요.

저작권을 지켜주고 이용하는데에 정당한 가격을 쓰는것이 하나의 문화가 되어야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인식이 조금 부족한게 사실 입니다.

나중에 고소 당하지 마시고(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그럴 확률은 낮으나…)

상업용 무료 폰트들 많으니 그거 쓰세요